var url1='whateverwelcome.tistory.com'; var url2='whateverwelcome.com'; var online=document.URL; if(online.match(url1)) document.location.href=online.replace(url1,url2); 어려운 한국사 인물로 풀기 - ③ 조선의 명장, 이순신(업적 정리)

한국사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한국사 인물로 풀기 - ③ 조선의 명장, 이순신(업적 정리)

무엇이든웰컴 2023. 6. 30. 12:18

이순신 장군(1545년-1598년)은 한반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군으로 불리는 영웅입니다. 조선 왕조의 정치적 혼란과 외부 침략에 맞서 싸움으로써 조선을 지켰으며, 한반도의 해상 군사력을 세워놓은 탁월한 전략가로 평가받고 있죠.

이순신 장군이 활약한 시기는 16세기 후반인 조선 중기로, 이는 조선 왕조의 정치적인 분열과 기사정치의 혼란이 겹쳐진 시기입니다. 1592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침략을 받은 조선의 수해를 막기 위해 나란히 해군과 육군을 이끌고 싸움을 시작했습니다. 이때 이순신 장군은 당시 조선 해군을 개혁하고 강화시키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조선의 독립을 위협하는 일본의 침략을 무력으로 막았으며, 조선의 독립과 국가 안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1598년 임진왜란 중 안타깝게 사망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에도 그의 업적과 위대한 지도자로서의 명성은 계속해서 전해지고 있으며, 한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장군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역사적인 상징이자, 우리 국민에게 큰 영감과 자랑스러움을 주는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알아볼까요?

통영 바다


1. 거북선의 개발: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해군을 강화하기 위해 철갑함인 "거북선"을 개발하였습니다. 거북선은 튼튼한 철갑과 선체 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며, 장거리 포탄을 발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이순신 장군은 일본의 함대를 격파하고 조선의 해안을 방어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한산대첩: 1592년,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을 침략하자 이순신 장군은 낙동강 해전에서 용감하게 싸움을 벌였습니다. 그는 작은 함대를 이용하여 일본의 수적 상대에 맞서 싸움을 펼쳤고, 결국 일본 함대를 격파하고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로써 조선은 일본의 침략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3. 명량대첩: 1597년, 이순신 장군은 노량해전에서 일본의 대함인 키사노 히가시를 상대로 전투를 벌였습니다. 이 전투에서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남아 있다는 희대의 명언을 남긴 이순신 장군이 울둘목으로 적들을 유인하여 13척의 배로 무려 133척의 일본 함선을 격침시켜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이 전투는 이순신 장군의 귀족적인 미덕과 전략적인 천재성을 대표하는 전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노량대첩: 1598년, 도요토미 히데요시 죽음 후 왜놈들은 본국으로 후퇴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때 이순신 장군은 매복끝에 절묘한 타이밍에 기습했고, 도망가려는 적들을 몰살시킵니다. 하지만 이 전투에서 이순신 장군은 적의 총탄에 맞아 최후를 맞이합니다. 이 순간에도 군사들의 사기를 위해 '내 죽음을 알리지 마라.'라고 말한 일화가 알려지게 되죠.

5. 조선 해군의 개혁: 이순신 장군은 해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선 해군의 기구와 훈련 체계를 개편하였습니다. 그는 군사 훈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훈련 방법을 도입하였으며, 해군의 조직을 개선하여 전투력을 강화했습니다. 이는 조선 해군의 전반적인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이러한 업적은 그의 용맹함과 전략적인 재능, 군사 지도력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외세에 맞서 싸우며 승리를 거두고 큰 공헌을 세운 것은 분명한 사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