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 url1='whateverwelcome.tistory.com'; var url2='whateverwelcome.com'; var online=document.URL; if(online.match(url1)) document.location.href=online.replace(url1,url2); 어려운 한국사 인물로 풀기 - ④ 조선건국의 핵심, 정도전

한국사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한국사 인물로 풀기 - ④ 조선건국의 핵심, 정도전

무엇이든웰컴 2023. 6. 30. 15:35

조선을 건국한 사람은 태조 이성계이지만, 조선 건국의 핵심 인물은 정도전이었습니다. 

그 반대편에는 정몽주가 있었는데요. 정도전과 정몽주 모두 고려 말 신진 사대부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도전에 대해 알아보고 세기의 라이벌로 불린 정몽주와의 관계도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1. 정도전의 생애

 

정도전은 1342년 경상도 구성 성저마을(현재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2동 431번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1347년에서 1348년까지 그 자신의 선향과 본가가 있는 경상북도 영주에서 1년간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다. 그의 아버지는 고려 시대 형부상서 직위를 지낸 정운경 선생이고, 어머니는 영주 우씨 산원 우연 선생의 딸이다.

고려 시대 시절 과거 급제 후 성균관 등에 있으면서 성리학을 장려하였고, 외교적으로는 권문세족에 대항하여 명나라와의 외교론을 주장하다 파직과 복직을 반복하였으며 1383년 이성계를 만나 정사를 논하다가 역성혁명론자가 되었다. 이후 정몽주, 이성계 등과 함께 우왕과 창왕을 폐위시키고 공양왕을 추대했다가 1392년 조선 건국을 주도하여 개국공신 1등관에 녹훈되었다. 관직은 판삼사사를 거쳐 대광보국숭록대부로 영의정부사에 추증되었으며, '봉화백'(奉化伯)에 봉작되었다.

조선 건국의 일등 공신인 그는 조선의 이념적 바탕을 마련하고 모든 체제를 정비하여 조선왕조 500년의 기틀을 다져놓았으며, 한양 시내의 전각과 거리의 이름을 직접 지었다고 한다. 제1차 요동 정벌(1388년 음력 6월)과 제2차 요동 정벌(1392년)에 반대하였으나 요동을 정벌할 계획을 세워 명나라와 외교 마찰을 빚었고, 공신과 왕자들이 사적으로 보유한 사병을 혁파하려다가 갈등한다. 그 뒤 요동 정벌을 계획하여 명나라 태조 주원장과 갈등하던 중, 이방원이 정변을 일으킨 뒤 1398년 8월 제1차 왕자의 난 때 이방원의 군사들에게 피살되었다. 성리학 이념을 보급하였으며, 그는 안향-백이정-이제현의 학통을 계승한 목은 이색의 문하생이자 정몽주, 권근의 동문이다.

조선사회에 성리학을 정착, 국교화시키는 데 공을 세웠다. 정도전은 제1차 왕자의 난 이후 조정에서 배격되었다. 태종은 그를 역적으로 만든 뒤 정몽주를 추상하였으며, 이후 그는 포은 정몽주와 달리 역적으로 매도되어 오다가 고종 때 복권되었다.


2. 세기의 라이벌로 불린 정도전 vs 정몽주, 그리고 조선의 시작

 

'신진 사대부마다 고려 말의 어지러운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이 달랐다. 그중 정몽주는 고려를 유지하면서 개혁하려고 했고, 정도전은 고려를 대신해 이성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왕조를 세우고자 했다.'

즉, 정도전은 어떻게든 정몽주를 설득하려 했지만 정몽주는 생각을 바꾸지 않았다. 정도전과 함께 새로운 나라를 건국하려 한 사람들 중에는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도 있었다. 이방원도 정몽주를 만나 함께 새로운 나라를 세우자고 설득했습니다. 

 

이방원이,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  이 나라면 어떻고 저 나라면 어떻습니까? 라는 물음에
정몽주의 생각은,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  고려에 대한 충성심은 변하지 않는다.

결국 이방원은 부하에게 명령을 내려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죽였으며, 정몽주가 죽임을 당하자 어느 누구도 이성계와 정도전이 벌이는 일에 반대하며 나서지 못했다. 그랬다가는 자신도 죽임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도전과 뜻을 같이 한 신하들이 이성계에게 몰려가 새 임금이 되어 달라고 아우성을 쳤으며, 1392년 7월, 위화도에서 군사를 돌려 돌아온지 4년 만에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하고 왕위에 올랐다. 거의 500년 동안이나 이어져 온 고려가 사라지고 조선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